잡종 전철연가
희망을 노래하라 2009/06/24 02:27http://blog.jinbo.net/attach/394/240201544.mp3 에 파일이 있습니다.
김호철 선배가 작사, 작곡한 '1노2김가'는 원래 따라부르기도 쉽고, 가사도 통렬해서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불러왔는데, 특히 문정현 신부님은 가는 곳마다 이 노래를 상황에 맞게 개사해서 부르곤 한다.
용산참사 현장에서 신부님은 이 노래를 개사해 '전철연가'를 부르고 다닌다.
저번엔 엄광현의 기타와 김정은의 아코디온으로 연주한 전철연가를 편집했었는데, 오늘은 김호철 선배가 직접 편곡한 전철연가를 편집했다.
김호철 선배가 특히 문정현 신부님이 부르는 버전에 맞게 새로 편곡한 반주를 듣고, 나는 너무나 흥겨워서 즉석에서 노래를 부르고 녹음을 해보았다.
문정현 신부님의 가이드 보컬용으로 간단히 녹음을 해본 것인데, 앞으로 이 전철연가는 아주아주 다양한 버전으로 계속 만들어서 뿌릴 생각이다.
지금 공개하는 이 전철연가는 한 마디로 짬뽕에 짬뽕을 입힌 잡종 하이브리드 버전이다.
루드의 상상력이 용산참사 현장에서 길바닥평화행동 공개녹음을 할 때 문정현 신부님이 용산4구역 철거민들과 함께 나와 부른 원래 무반주 버전에 오늘 struggle news #6 라디오 녹음을 시작하면서 김승현과 내가 목소리를 입혔고, 그 다음 후반부에 김호철 선배의 멋진 반주에 다시 내가 간단히 녹음해본 버전을 붙여서 하나로 만든 것이 지금 나오는 이 곡이다.
잡종 전철연가들이 계속해서 확산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