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날 / 애증
분류없음 2013/09/03 10:151. 노동자의 날
Labour Day. 어쩐지 관제 냄새가 물씬 나는 노동자의 날이다. 9월 첫째 주 월요일.
그렇지만 나는 일을 했고 - 그래 노동자로서 노동자의 위상을 확인하는 거지 - 저녁 무렵 퇴근길에 장을 봐서 밥을 먹는 전형적인 임노동자의 삶을 재현했다. 오늘 일터에서 읽은 아티클 가운데 인상적인 두 개를 여기에 남긴다. 그리고 아주 아주 알흠다운 사진 한 장이 있는데 그것은 나중에 링크하도록 한다. 넘흐 알흠답기 때문에 여기에 남기면 때 탄다.
“So why did you get into it?” 14 Ways Sex Work Is Real Work
이것은 전에 일하던 일터의 상사 페이스북에서 본 것인데 바로 링크하면 내가 그 양반을 흠모(?)하고 있다는 것이 탄로날까봐 그냥 읽고 나중에 다른 글을 통해 내 페이스북에 링크했다. 개(게 아님)거품 물 숭고하신 맑시스트들이 몇 분 계시겠지만 아마 그들은 내 블로그를 읽진 않을테니, 하며 넘어가도록 한다. (아 시발,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임을 받는 노동이 노동이 아니면 뭐냐고요!)
The Autonomous Roots of the Real Democracy Movement
이것은 당운동-조직운동주의자들에겐 풀리지 않는 신비, 자유로운 개인들의 개인적인 운동들의 집합체가 되어버린 현대 저항운동에 대한 소고. 이미 한국사회에선 2000년대 초반부터 두드러지게 구현됐다가 이명박 가카 시절 완전체를 보는 듯했으나 다시 사그러들었다가 요즘, 박근혜 대통령님께서 못내 불편하시어 칼을 빼어들게 만든 촛불 시위 등 '시민'들의 자유롭고 발칙한 운동의 의미에 대해 논평한 글. 한국의 몇몇 분들들에게는 새로울 것이 없으나 여전히 그분들도 새롭지 않게 활동하시는 터, 늘 새로운 글이 되겠다. 실상, 나로선 한국의 글에 접근할 기회가 많이 없어 이러한 성격의 글이 새로운지 아니면 여전히 구태인지조차 알지 못하겠지만 이석기 (의원님) 처럼 뱅가드파티만이 최고라 여기는 사람들에겐 아무래도 단내나는 소리일 수도. 읽어보시라. 민중이-서발턴이 뭘 원하는지 알 수 있을지도 몰라. 단 하나, 여전히 막히는 것은 "리좀적"이라는 표현을 대체할 완벽한 한국어로는 무엇이 있을까. 의미는 알겠다만 그림으로 그리지 않고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이 갑갑함. 알긴 아시오?
2. 애증
학교 다닐 때부터 엔엘 애들하고는 대중운동 외에 일을 같이 안해 봐서 순진한 건가. 아님 덜 당한 건가. 한국 진보 (it meant "progressive" not "radical") 운동이 진보하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문제를 해결하고 가야 한다. 오해마시라. 국가보안법을 저촉하지 않는 운동을 하자는 게 아니다. 어떤 분처럼 안의 운동을 하자는 것도 아니고, 누구처럼 오락가락하시다가 결국 자질을 회복한 것처럼 비추이는 운동을 하자는 것도 아니다. 하던대로 하자, 다만 이른바 '북한' 문제는 풀고 가자. 다른 건 다 좋다고 쳐도 3대 부자 세습, 이건 아니지 않나? 무슨 교회도 아니고. 제발 좀 이런 건 아니라고 얘기하자. 따라서 국가보안법, 이건 말도 안된다고 하자 좀 제발. 어려운 얘기 하지 말자는 거다. 그래서 종북이란 게 얼마나 웃긴 얘긴지 같이 터놓고 얘기하잔 말이다. 이건 뭐, 지금이 김두한, 이정재가 설치는 해방 뒤냐? 뭔 놈의 개새끼가 설쳐, 설치긴(그나저나, 맞춤법 좀, 아씨 "여기가 어디라고 있으냐"?)
그래서 투쟁을 어떻게 함께 벌여나갈 건데? 일사분란하게 어떻게 하자는 건데?
우리 모두 다 내란음모죄 및 국가보안법 위반죄 자진 신고대회 같은 거라도 열자. "우리 모두", 여기엔 물론 130여 명의 당신들 조직원들이 우선 나서야 가능한 일이다. 자, 박근혜. 우리 모두를 잡아가시오. 내가 니 법을 위반하였소.
국민들 모두 알고 있는데 얘기하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 씹새들이 지들만 잘 살고 돈지랄하려 국민을 수단으로 삼는 거, 국민들 모두 다 알고 있다. 가랑잎 타고 압록강 건널 수 없듯이 밥통으로 혁명할 수 없다는 거, 국민들 모두 다 알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우리들은 어떻게 하면 맛난 밥 먹을 수 있는지, 그것은 알고 있다. 그게 중요하다. 당이고 무당이고 거기에서 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