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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덧붙이자면, 우리 시대가 새로운 시대의 탄생을 맞이한 과도기임은 어렵지 않게 알아볼 수 있다. 정신은 그가 현존하고 또 현존하는 그 정신을 상상하는[1] 지금까지의 세계와 결별하고 이를 과거의 것으로 침강시키는 사업을 세우고 자신의 모습을 때려 고치는[2] 일에 몰두해 있다. 정신은 절대 쉬는 법이 없이 운동하면서 전진과 전진을 거듭하지만 이것은 잘 감지되지 않는 법이다. 이것은 마치 태아가 조용히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오랫동안 양적인 성장만을 거듭하는 유유자적함을 최초의 숨결로 단숨에 중단하고 질적 도약을 이루어 보란 듯이 신생아로 태어나듯이[3], 교양을 쌓아나가는 정신도[4] 천천히 그리고 소리 없이 새로운 형태로 무르익어 가면서 앞서간 세계가 만들어 거주한 집의 이 부분 저 부분에서 미세한 것들을 하나씩 쉬지 않고 빼낸다. 그러나 집의 흔들림은 직접 감지되지 않고, 단지 그 조짐이 우발적인[5] 징후로 감지될 뿐이다. 가벼운 것만 추구하고 그러기 때문에 모든 것을 가볍게 여기는 행동[6], 그러기에 또한 [진지함이 없는] 권태로만 가득찬 마음이[7] 기존세계에 틈틈이 끼어 들어가 뿌리를 내리고, 알 수 없는 뭔가에 대한 종잡을 수 없는 느낌이 만연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은 뭔가 다른 것이 문 앞에 와 있다는 것을 미리 알리는 전조다. 전체의 외관은 그대로 놔두지만 그 속은 점진적으로 산산조각 내는 이 프로세스는 번쩍하는 출현으로[8] 중단되고 단숨에 새로운 세계의 상을 우리 앞에 세워놓는다.
[1] 원문
[2] 원문
[3] <양의 질로의 전환>(„Umschlagen der Quantität in Qualität“)이 이야기되는 대목이다.
[4] 원문
[5] 원문
[6] 원문
[7] 원문
[8] 원문
(§10) 이와 같이 학문은 포기하고, 학문대신 시시콜콜한 것에 만족하고 옹졸하고 인색한 사람이 뭔가 드높은 것에 취하여 휘황찬란해진[1] 상태를 학문보다 더 차원 높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일은 제발 그만두었으면 한다. 이렇게 마치 신의 계시를 받은 예언자나 되는 양 그런 말투를 일삼는 사람은 자기가 정말 중심을 지키고 심층까지 파고 들은 상태라고 착각하고[2] 명석함을[3] 경멸하고 意圖적으로 개념과 필연성을 멀리한다. 이런 것들은 단지 보잘 것 없는 무의미한 이승에서[4] 겨우 연명하는[5] 반성일 뿐이란다. 그러나 넓다고 자못 자랑하지만 텅 빈 것이 있듯이 깊다고 엄숙해 하는 것이 텅 빈 경우도 있다. 무의미하게[6] 이리저리 갈라지고 또 갈라지기만[7] 하는 힘만[8] 있지 그 갈라진 가지들을 다시 하나로 뭉치게 하는 힘은 없는 실체가 [9] 있듯이 역으로 제자리 걸음하면서 방방 뛰기만 하지[10] 밖으로 뻗어나가 내용을 갖추지 못하고 그저 안으로만 뻗어나가는, 그러기 때문에 껍데기일 뿐인 힘도[11] 있다. 정신이 발휘하는 힘은 그 크기가 자신을 밖으로 내치는[12] 힘 그 이상이 될 수 없다. 그 깊이 또한 마찬가지로 자신을 전개하는 가운데[13] 중심에서 벗어나 무한히 뻗어나가 자기중심과 완전히 동떨어진 상태가 되어 자신을 상실하고 헤매는 상태에 도전하는 것 이상이 될 수가 없다. 여기에다 몰개념적이고 [침강한 신적] 실체에 기대어 있는 지가, 신들려, 자기의 특성은[14] 두루 계신다는 신적 존재에[15] 침강시키고 그 안에서 참답고 성스럽게 철학하고 있다고 내세우지만 그것은 사실 지가 신 앞에 부복(仆伏)해 있다기보다는 절도와[16] 자기가 나아가야 할 길은[17] 모두 상실한 나머지 우왕좌왕하여 자기 안에 우발적인 내용이 난무하게 내버려 두는가 하면 내용 속에서도 독단만 난무하게 내버려 둔다는 이면을 은폐하기 위한 짓이다. 아무렇게나 부글거리는 실체에[18] 자신을 내맡기는 사람들은 이렇게 자기의식을 뭔가에 휩싸이게 하고 오성을 버림으로써 이젠 잠을 자는 가운데 신의 지혜를 받기에 마땅한 신의 무리에 속하게 되었다고 착각한다[19]. 그들은 정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잠자는 동안[20] 뭔가를 받는 모양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들이 줄줄이 토해내는 것은 꿈 같은 이야기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1] 원문 <Trübheit>. 서론 §3 역자주 28 비교. [2] 원문 [3] 원문 [4] 원문 [5] 원문 [6] 원문 [7] 원문 [8] 원문 [9] 원문 [10] 원문 [11] 원문 [12] 원문 <Äußerung>. [13] 원문 [14] 원문 [15] 원문 [16] 원문 [17] 원문 [18] 원문 [19] 원문 [20] 원문 의 의미는 <혼탁>이지만 괴테의 색채론에 따르면 이런 <혼탁>을 매개로 하여 다사로운 색채가 나타난다. 이 색채론에 기대어 <Τrübheit>를 <휘황찬란>으로 옮겨보았다. 적나라하게 표현하자면 히로뽕먹고 홍콩간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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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8을 혁명과 연관시켜 살펴볼 수도 있겠다. “국가혁명에 있어서도 똑같다. 인민을 땅속에 묻혀있고 그 위로는 커다란 호수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보자. 각자는 단지 자신을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지만 각자가 자기 위로 하나씩 파낸 돌들은 그와 전체를 위한 지하공간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보편적인 요소인 공기에 떠도는 긴장이 차츰 변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런 긴장변화가 물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딱 잡아 말할 수 없지만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불편해 하는 인민은 이런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하 삶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다는 생각아래 계속 위로 파헤쳐나간다. 호수와 지하세계를 가르는 수피가 투명해지지 시작한다. 한 놈이 이것을 보고 “물이다”라고 외치면서 마지막 껍질을 벗겨 버리면 호수는 지하세계로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가고 인민의 목을 축이면서 그들을 잠식시킨다.” (로젠크란츠, <헤겔전기>, 1844, 1972, 180쪽 참조)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