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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달 전 일이다. 소시민 자영업 형태로 생계를 꾸려가고 있는 형편이라 부가가치세 신고 관계로 세무소에 들일 일이 있었다.
자리에 새로운 세무직원이 앉아있다. 보기에 50세를 넘어선 여성이다. 굉장히 불안해 하는 모습이다. 볼펜을 잡고 있는 손이 약간 떨리는 듯 하다.
이것저것 물어보았다. 그런데 동문서답이다. 내가 말하는 요지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소리만 계속한다. 언성이 높아진다. 세무직원의 불안은 더해가고 손을 더 떤다. 결국 나는 불친절하게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다. 화가 났다. 나는 속으로 “뭐, 저런 아무것도 모르는 인간을 자리에 앉혀났담.” 이렇게 생각하고 내 행동은 아마 이런 생각에 어울리게 거칠고 상대를 깔아뭉개는 행동이었을 것이다.
며칠 후 세무소에서 편지가 왔다. 몇 월 몇 일까지 이런저런 문제를 해명하라는 것이었다. 나를 상담하던 그 세무직원이 뭔가를 잘못 이해하고 엉뚱하게 보고한 모양이었다. 화가 더 치밀었다. 그 직원이 반쯤 죽여놓겠다는 생각으로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
글은 마력이 있다. 내 모습을 보여주는, 내 모습을 반사하는 거울과 같은 마력이 있다. 그 직원을 깔아뭉개는 글을 써 내려가는 동안 내 모습이 내 눈에 들어온다. 그 모습은 어느 누군가가 신랄하게 비판한 사람의 모습이었다. 아도르노가 위로는 굽실거리고 밑으로는 짓밟는 소시민의 행동을 가장 약한 대상을 덮쳐 찢어 죽이는 맹수와 비교하지 않았던가 하는 생각이 뇌리를 스치고 지나간다. 그 세무직원을 다시 떠올렸다. 그리고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았다. 직업재교육을 받고 세무소로 온 것이 분명했다. 내가 너무 잘못했다. 소시민의 마음이 내 안에 있었다.
편지를 고쳐 잘못과 용서를 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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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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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산을.올랐네요.너무.많은.사람들이.있었는데.정상을.올라가는데.올라가는사람들과.내려오는사람들이.서로.양보.없이.그렇게.자기가함께.온.사람들과.떨어지지.않으려다보니.조금.밀리게되는.상황.이었는데.한.아주머니가.그러시더군요.냅둬.지꼴리는데로.하라고.라며. 그냥.문뜩.그.생각.이.났습니다.산을.탄다는건.빠르게.오르는게.아니라.차근차근산을.즐기면서.가야하는데.무조건.빨리.정상을가야한다는.그런.생각이.강해서.또는.이미.익숙해져서.가.아닐까.주변을.돌아보는.또는.돌아볼수.있는여유가.필요할지도.모르겠단.생각이.또.드네요.-쓰고.보니.이글과.뭔관계인지.약간.헷갈리네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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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_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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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콩님의 말씀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유럽에서 제기된 현대의 계몽프로젝트가 유럽에서 1, 2차대전과 민족학살이란 결과를 가지고 왔다고 결론 짖고 이런 결과를 철저하게 사유한 아도르노는 계몽사업이 지향한 궁극적인 목적인 “전체”를 비진리로 규정하고 산산조각이 난 것들에서 참다운 것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소한의 도덕”(Minima Moralia)을 이야기하지 않았나 합니다. 어쩌면 “전체의 상”을 잃어버린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비교하자면 옛날 우리 어머니들이 옷을 만들고 난 조각들을 버리지 않고 그 조작들을 하나하나 끼어 맞춰 조각보를 만든 그런 마음가짐이 아닌가 합니다. 전체를 지향하는 유럽의 계몽사업이 이젠 이런 조각보 만들기 사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맥락에서 일상생활에서의 하나하나의 경험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성찰하여 조각보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조지콩님이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다음으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개별적인 것에서 미래지향적인/유토피아적인 것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흘러가는 시간과 함께 그저 흘러가지 않고, 그 흐름에 반항/저항하여 멈춰서 시선을 거기에 집중해야 하지 않는가 합니다. 이런 “여유” 안에서 사회주의 정상을 향해 나가는 운동은 홀가분한 등산이 아니라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짐이 많아지는 그런 등산이 아닌가 합니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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