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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IV/캔버스유채/103*183cm/1990년
작가 임옥상.
최근들어서는 공공미술에 관심이 지대해져서인지 설치미술이 주를 이루고
있는 듯하나 원래 임옥상은 평면회화에서부터 시작한 작가이다.
민중미술의 명맥을 이으며 유명세를 떨쳤던 작가군중의 하나이다.
힘이 넘치는 필력보다는 섬세하고 따뜻한 표현기법의 구상화가 인상적이었다.
흙의 재질을 이용한 painting은 한국적 회화의 맛을 정갈하게 드러내기도 하였다.
<땅 IV>은 대한민국지도를 붉은색으로 도배한건데...
국보법에 걸려들지 않은게 신기할정도다^^;;
은유적 표현방식은 아무래도 해석이 어려운건가? ㅋ
김남주묘/흙에 채색/53*40*65/1994년
몇년전 지하철내 전동차를 미술작가들이 설치하였던 이벤트성 전시가 행해진 적이 있다.
일정구역을 지나면 빛이 꺼지고 대신 지하의 어둠을 야광조명으로 반짝이게 하여
미친듯이? 신났던 기억이 있다.
그 작가들 중에 임옥상도 있었나보다.
아래사진들은 그 당시의 내부풍경과 전동차 외부를 찍은 것인듯...
역사야놀자/지하철7호선설치/2000년년
역사야놀자/지하철7호선설치/2000년
작은감옥,큰감옥/서대문형무소 설치/1999년
<작은감옥, 큰감옥>은 서대문형무소에 설치한 영상물인 듯하다.
공공건물과 역사적 의미가 있는 공간에서의 설치작품은 의식적인 작가의 예술관이
이전의 평면회화와는 매체만의 차별성을 부각한다.
실험적이면서 관객에 좀더 다가가는 미술로서의 소통을 고민하는 듯한 의식이
잘 드러나는 작품들이다.
는 기존작가들과는 달리 내용의 기획력이 돋보인다.
관객과의 참여를 유도하려는 메뉴들이 시선을 사로잡는 보기드문 참여유도형 사이트인듯하다.
댓글 목록
뎡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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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음.. 전국토의 피칠갑ㅇ_ㅇ?? 첫번째 그림은 좀 무섭구요 지하철은 너무 귀엽네요 나중에 홈피도 가봐야지=3앗참 블로그 너무 예뻐요^^ 맨처음부터 쭈욱 계/속/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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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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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임옥상의 딸과 친구인데(으이구 너무 복잡하나?) 임옥상이 지었다는 그 딸 이름을 듣고 멋있는 사람이구나 생각했었답니다. 누님, 2월에 참세상 개편하면 미술 컨텐츠 연재해주시면 안될까요?부가 정보
river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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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야/ㅋㅋ 피갑칠~ 표현력 죽이는구만요^^덩야님 블로그그림은 넘 귀여운뎅...*_^
몰롯/임옥상도 조강지처버리고? 아리따운 제자와 재혼할걸루 아는뎅...(현재는 몰겠따...쩝쩝)
미술에 대한 글을 내가 쓸수있겠어? 블로그글이나 끄적거리는 수준인뎅...(난 누군가의 부탁을 절대로 "안돼!"라고 강하게 못하는데..아는게야...그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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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l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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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혼 이야기는 들었었어요. 그리고 누군가의 부탁을 거절 못한다는 사실..잘 알아들을께요^^ 지금 블로그 연재 정도면 차고 넘칠 것 같은데 뭘.부가 정보
river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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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롯/어마낫! "안돼!!"는 잘 못해도 "시러!!"는 쫌 해..시롯!...ㅠ_ㅠ부가 정보
이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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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그림은 전국지도가 아니라 농촌의 평화로운 풍경에 땅을 파면 즉 자연을 훼손하면 아름다움도 무서운결과를 초래 한다거나, 순리을 어기면 -그 시절 광주사태- 를 은유적으로표현한 작품이구요,우리나라 적화했다는 것은 정부쪽에 아부하려는 기존 미술계의 어느 평론가가 불온하다고 덮어 쒸워서 고생도 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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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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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사님/ 흐흠..광주사태에 대한 은유적 표현이었군요. 그림은 읽어내는 사람의 몫이라고 생각하는데..뭐눈엔 뭐만 보이는 거이니,,,다양한 방식으로 그림을 읽어낼 수 있게 만드는 게 작가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는 이에게 다양한 해석을 끌어낼 수 있게 만드는 그림이 오히려 훌륭한? 그림이라고 생각...표현의 자유가 전제되어야 하는거겠지만 요즘엔 언론도 문화계도 자기검열을 부지불식간에 하게 만드는 세상이 되어버려 씁쓸하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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