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대제, 무한이윤을 위한 프로젝트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지음 | 316면 | 2007년 11월 20일 발행 | 10,000원
[차례]
추천의 글
책머리에
들어가며_교대제, 이미 우리의 일상
1부_교대제의 기원 : 시간을 둘러싼 소리없는 전쟁
자본주의 이후 노동과정의 변화
‘시간’에 대한 자본의 기획
자본의 시간 기획이 가져온 결과_노동자의 삶과 필요가 이윤에 종속되다
노동의 대응_노동시간 단축의 역사
2부_교대제의 본질 : 무한이윤을 위한 프로젝트
교대제란 무엇인가
교대제와 이윤, 그 은밀한 관계
이윤을 향해 한걸음 더_자본의 교대제 활용
3부_교대제의 그늘 : 황폐해진 노동자의 몸과 삶
생물학적 리듬과 교대근무
교대근무와 수면
교대근무와 질병
교대근무와 안전
교대근무와 사회적 건강
교대근무에 대한 내성tolerance
교대근무 노동자들의 건강 감시체계Health Surveillance
4부_교대제에 대한 규제와 개선안
해외 사례
한국의 경우
기존 개선안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
5부_교대제의 미래 : 어떻게 할 것인가
신자유주의와 교대제_신자유주의, 세상과 사람을 저버리다
교대제 현황
교대제 종류
교대제 개선의 원칙
참고자료
부록
[추천의 글 가운데]
어린 시절, 제 꼬리가 들쥐에게 갉아 먹히는 줄도 모르고 토끼풀만 먹다가 종국에는 숨지고 만 토끼를 가까이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문득 그 토끼가 떠올랐습니다. 우리는 일상이 된 교대제가 몸과 삶을 갉아 먹고 있다는 사실도 잊은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실업자와 비정규직이 국민의 절반을 차지하는 이 비정상적인 시절에 정규직이거나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이기에 교대제의 심각성도 묻고 지나쳐 버렸습니다. 그런 무심함과 무책임한 우리들에게 《교대제, 무한이윤을 위한 프로젝트》는 교대제에 대한 성찰의 기회와 나아갈 방향의 이정표를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단병호_민주노동당 국회의원
왜곡된 삶을 위해 질곡의 노동으로 빠져드는 노동자, 질곡의 노동을 선택하는 노동자, 무엇을 위해 나의 삶을 희생해야만 하는가? 좀 더 나은 교대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아니다! 좀 더 나은 대안을 찾는 노력은 교대제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좀 더 구체적인 대안을 원하는 독자라면 근본부터 부정하라. 이 책은 좀 더 근본적인 고민을 원하는 독자에게 역설적이게도 너무 구체적이라 느껴질 것이다. 그동안 나왔던 교대제 관련 책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인간의 노동력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가라는 산업공학의 관점에서 논의되었다면 이 책은 생산의 지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 지점에 우리의 노동이 있고, 우리가 다시 찾아와야 할 노동이 있다.
김형렬_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산업의학과 교수
[지은이 소개]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www.kilsh.or.kr
1988년 문송면 군의 수은중독 사망사건으로 시작된 한국의 노동안전보건 투쟁은 1999년 자살한 산재노동자 이상관의 산재인정투쟁을 거치며 '산업안전'의 영역에서 벗어나 '노동보건'으로 변화ㆍ발전했다. 특히 2002년 시작된 근골격계 직업병 투쟁을 기점으로 노동보건은 전체 노동운동의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는 지난 2002년 9월 근골격계 직업병 공동연구단을 전신으로 2003년 10월 24일 출범했으며 현장성, 전문성, 계급성을 기치로 노동자, 노동운동가, 의사 등의 전문가가 함께 하고 있다.
활동목표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 확보
노동에 의한 작업장 통제의 실현
민주적ㆍ계급적 노동운동의 발전과 노동해방
***
지금 서점에 가면 구할 수 있다. 한노보연(서교동) 사무실에도 메이데이 사무실에도 있다.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