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미디어오늘]]<아름다운 연대> <같은 시대, 다른 이야기>

[새책]<아름다운 연대> <같은 시대, 다른 이야기>
(유경순 엮음/메이데이 펴냄)
 
2007년 07월 06일 (금) 11:30:34 조현호 기자 ( chh@mediatoday.co.kr)
 
   
   
 
올해는 87년 6월항쟁 20주년이자 7∼9월 노동자 대투쟁이 20주년을 맞는 해이기도 하다. 노동자 대투쟁을 싹틔운 1985년 구로동맹파업의 주역들이 당시 투쟁을 기록하는 작업을 완성했다.

투쟁의 주역 50명은 지난 2005년 6월 구로동맹파업 20주년을 맞아 모인 자리에서 스스로의 역사를 기록하기로 했고, 지난달 말 그 결과물 <아름다운 연대> <같은 시대, 다른 이야기>를 펴냈다.

두 책은 개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구술을 충실히 반영했다는 점과, 무엇보다 노동자 스스로의 자기 역사쓰기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띠고 있다.

두 책의 엮은이 유경순 역사학연구소 연구원은 <같은 시대, 다른 이야기> 서문에서 “이 책은 ‘노동자들이 쓰는 자기 삶 이야기’ 또는 ‘노동자들의 자기 역사 쓰기’를 복원하려는 시도”라고 밝혔다.

<아름다운 연대>는 집단행동을 위주로 서술했던 과거 노조운동 서적과 달리 개별 주체들의 경험을 담았으며 ‘승리의 역사’ 만이 아닌 투쟁과정 중에 있던 개인간 갈등, 집단 내 갈등을 드러내는 내용도 담았다. 또한 파업 과정과 함께 파업 이후의 투쟁에도 역점을 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