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고, 컴퓨터 잘 못 다룬다고 생각하고, 활동하며 컴퓨터를 손에서 놓을 수 없는. 그리고 가끔 그것을 통해 쾌락?을 얻기도 하는 "부지런한" 사회활동가들을 위해 "느린 컴퓨터 춤추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얘기해볼까해요. 전부터 사람들 컴퓨터 고쳐주면서 공통적으로 해준 얘기들을 정리해보겠삼. 그리고 도저히 손을 못써 결국 컴을 새로 사거나 부품을 돈주고 업그레이드한/하려는 안타까운 사례를 발견하고 급히 말리기 위해 씁니다. 돈도 돈이지만 환경에도 안 좋잖아요?
* 전체 요약 : 느린 컴을 춤추게 하려면
- 마음의 평정을 찾습니다.
- 부품을 업그레이드할 생각이 있다면 접습니다.
- 안 쓰는 프로그램, 파일들을 과감히 지웁니다.
- 생뚱맞아 보여도, 컴퓨터 본체 청소를 해줍니다.
- 윈도우와 백신, 모든 프로그램을 최신의 것으로 유지합니다. (윈도우는 자동업데이트 설정!)
- 관리 소프트웨어는 한 두개만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검사/정리해줍니다.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죠.
* 일단, 컴이 느리더라도 자신을 탓하지 말고 그렇다고 컴을 미워하지도 마세요.
모든 건 지금의 상업적 "컴"이 다 그따구로 만들어져서 나온 탓입니다. 여기서 컴은 기계 장치 뿐 아니라 윈도우를 비롯한(가장 큰 문제!) 프로그램들을 포함하는 거에요.
쓰는 사람이 잘못하는 것이 있다면 대개 다른 기계를 쓸때와 비슷한데, 컴퓨터에 좋지 않은, 지저분한 환경에서 쓰면서 방치해두는 것이랄까요. 예를 들면 컴퓨터가 있는 곳에서 줄담배를 피우고 담뱃재를 곳곳에 흩어주시거나, 방청소를 안해서 먼지가 본체 안에서 신세계를 건설하게 하는 것 등이죠. 특히 먼지는 온도 상승의 원인이 되서 컴퓨터 부품을 물리적으로 손상 입히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사실 이것말고 쓰는 사람이 "잘못했다"고 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져 있고, 누구던 자세히 가르쳐주지 않은 탓이니까요.
요약: 도대체 왜 이따구로 된거야! 화를 맘껏 내되, 방청소하고 담배는 나가서 피자.
그럼 이제, 컴이 느릴 때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하면 좋은 것들을 몇개씩 꼽아보겠습니다.
* 하지 말아야 할것
1. 우선, 업그레이드 하지 마세요. 돈이 많더라도 업그레이드 가능하면 하지 마세요. 많은 경우 부품 업그레이드는 대개 돈 낭비이고 자원 낭비 환경 오염입니다. 왜냐하면
- 최신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 편집 등 특수한 경우를 빼고, 장담하건데 당신이 갖고 있는 컴퓨터는(부품들은) 사실 당신의 요구를 충실히 들어줄 역량이 이미 있습니다. 그 역량을 다 끌어내지 못하는 것이 하나요, 끌어낸 역량을 사람이 원하지 않는 다른 작업에 쓰게 되는 것이 둘입니다. 이 두가지를 해결하지 못하고서는,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하는 만큼 더 많은 딴 작업을 결국엔 하게 될 겁니다.
===> 그럼 어떻게? 컴퓨터를 최적화하고, 바이러스 방지등 보안 대책에 신경쓰세요.
2. 마냥 구석에 처박아 두지 마세요. 컴퓨터가 힘들어 한다고 해서 내버려 두면 그때부터 그것은 점점 낡은 것이 되고, 새로운 보안 위협으로부터 취약해집니다. 적어도 가끔이라도 업데이트는 시켜줘야 합니다.
3. 이것 저것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들을 막 설치하지 마세요.
요즘 다른 프로그램을 쓰다가 함께 설치되는 각종 보안 소프트웨어(백신, 툴바, 클리너, 성능업..)들이 있습니다. 이 글은 가난한 활동가를 위해 쓰니까 하는 말인데, 그런거, 정말 아무것도 깔지 마세요. 대부분 유료라 그렇기도 하지만, 그런 것들이 여럿 깔려 있으면 다 그만큼 컴퓨터의 힘을 그것을 위해 쓰고, 낭비하게 됩니다.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목적에 맞게 꼭 한가지씩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내 컴퓨터의 건강은 그런 건강보조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쓰는 사람이 관심 갖고 챙겨줘야 합니다.
4. ActiveX ... 쓰지 마세요. 정말. 인터넷 뱅킹할때만 울며 겨자먹기로 쓰되, 그 은행게시판에 좀 더 안전한 수단을 만들라고 한 마디씩 해주삼. 이건 정말 바이러스 온상이니 꼭 피해야할 대상입니다. ActiveX를 쓰지 않는 다른 웹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다가 꼭 필요할때만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쓰는 것도 추천할 만한 활용 방식입니다. 모질라 불여우(Mozilla firefox, http://getfirefox.net) 가 좋은 대체 소프트웨어라는!
요약 : 컴퓨터는 돈 먹는 기계가 아니다! 쓰는 습관을 바꾸자.
* 해야 할 것 : 청소, 안쓰는 것 지우기, 업데이트, 파일 관리, 기타
1. 청소
위에서 얘기했지만, 우리가 컴퓨터가 있는 공간을 깨끗이 쓰고, 가끔 컴퓨터의 먼지만 제거해줘도 PC부품의 수명은 길어집니다. 여름에 특히 고온으로 인해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등이 많이 맛이 가는데 쿨러의 먼지만 제거해줘도 온도 유지, 소음 감소, 전기 절약의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먼지를 잘 제거해 준 후 컴퓨터가 갑자기 빨라진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도가 높으면 요즘 컴퓨터는 알아서 그걸 조절하기 위해 여러가질 하는데 그 중 하나가 CPU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것이거든요. 컴퓨터의 온도가 잘 조절된다면 그럴 이유가 없으니 자연히 제 힘을 계속 발휘하겠죠? 컴퓨터 앞에서 담배는 작작.
2. 안 쓰는 건 지우기
언젠가 쓸 거 같아서 대부분의 경우 잘 안쓰는 프로그램도 그냥 설치해둔 채로 방치합니다. 설치해둔 프로그램은 안 써도 조금이라도 컴퓨터의 힘을 계속 사용하거나 가끔 부담을 안깁니다. (이를테면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의 "시작" 메뉴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죠. 이것도 다 메모리를 사용하는 겁니다.) 냉정하게 생각해서, 내가 한 석달 동안 이 프로그램을 안 썼다면 과감히 지우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그리고 요즘은 나도 모르게 설치되는 프로그램도 많기 때문에 수시로 (윈도우의 경우) 제어판-프로그램추가/삭제로 가셔서 안쓰는 프로그램을 과감히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일반 자료 파일도, 일단 언젠간 봐야지, 써야지 해서 갖고 있는 것이 산처럼 쌓였다면 그 규모가 커질수록 컴퓨터의 힘을 뺍니다. 컴퓨터 관리의 기본은, 내가 진짜 필요로 하는 것에 약간의 여유로 조금 더 갖고 있는 정도로 유지하는 거라고 갠적으로 생각해요.
3. 업데이트
새로운 유용한 것이 생겨나는 것 만치, 새로운 피곤한 것들도 계속 생겨납니다. 그래서 많은 소프트웨어들은 수시로 그런 것들에 대응할 수 있게끔 성장합니다. 이런 것들을 가능하면 빨리 내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해두시고, 가끔 백신이나 즐겨 쓰는 응용 프로그램이 최신 버전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윈도우 업데이트는 대개 몰라서 자동으로 안하시거나, 정품 인증 하라고 하는 것, 그리고 가끔 들리는 흉흉한 소문 - 최신 업데이트 했더니 컴이 맛이 갔다더라 하는 것 때문에 안하실텐데요, 그래도 보안 업데이트는 대개 계속 지원이 되니 꼭 해주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는 새로운 바이러스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을텐데 그런 사람들의 한이 새로운 보안 대책으로 만들어져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그런 걸 얼릉 얼릉 적용해서 같은 일을 당하지 않도록 합시다! 또 요즘은 내 컴이 당하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내 컴이 숙주가 되서 다른 컴들 전체를 뻗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
4. 파일 관리
2번에서 말한 것과도 통하는데, 앞으로도 한참 쓸 일이 없겠다 싶은 파일은 과감히 한데로 모으거나 지워주시고, 바탕화면과 C, D 드라이브 맨 위등에 두지 말고 다른 곳에 옮기세요. 그리고 한 디렉토리에 엄청나게 많은 파일이 있다면, 하위 디렉토리를 여러 계층으로 만들어 파일들을 분류해두시기 바랍니다.
요즘 컴퓨터 부품은 다들 성능이 좋은데요. 동물의 근육이 가장 약한 부위에 따라 힘이 결정되듯, 컴의 성능도 가장 느린 부분에 따라 결정됩니다. 요즘 CPU, 메모리 등은 대체로 너무나 빠릅니다. 반면 하드디스크는 많이 빨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상대적으로 느리고요, 또 사회운동 하시는 분들이 쓰는 컴퓨터가 대개 몇년 전의 것이 많다고 보면 주요 핵심 부품 중에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전체 컴의 성능을 크게 좌우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은 하드디스크에 읽고 쓰는 것을 조금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이니 수시로 꼭 정리해주세요. 역시 안 쓰는 것은, 솔까 앞으로 한동안 안 쓸 것 같은 것은 과감히 정리하는게 상책입니다.
5. 기타 : 바이러스/악성코드 검사, 시스템 정리, 디스크 조각모음
아마 컴퓨터 관리하면 떠오르는 것이 이런 저런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원클릭!으로 싹 정리하고, 잡아내고 하는 것일텐데요. 제 생각에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습관, 패턴이 가장 중요하고, 이건 정말 건강보조식품의 역할에 비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지막인데요. 분명 효과는 있죠.
단언해서, 님의 컴퓨터가 느리고, 뻗는 원인의 거의 대부분은 바이러스입니다.(편의상 "바이러스"로 통칭) 바이러스만 잡아도 컴도 제 성능을 낼 것이요, 네트워크도 휙휙 달릴것입니다. 바이러스는 우선 "쓸데없는 것, 의심스러운 것" 아예 안 쓰는 것과, 업데이트로 방지하고, 백신으로 실시간 감시하고, 마지막으로 때때로 백신으로 전체 검사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많이 받는 분들은 바이러스 검사 필수!
백신을 두세 가지 이상 쓰는 분들이 꽤 있으시던데, 전 그냥 알약 하나만 씁니다. 알약 홍보할 생각은 없는데 그 안에 있는 시스템 정리 기능과 같이 쓰는게 편합니다. 수시로 "시스템 정리"로 가서 일반 모드 검사 후 삭제, 고급모드로 가서 ActiveX만 제거해도, 위에서 얘기한 컴퓨터 활용 습관만 있으면 바이러스로 고생할 일은 많이 줄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4번에서 얘기한대로 하드디스크의 성능은 대부분의 경우 컴퓨터 전체 성능을 좌우하는 요인이므로, 윈도우를 쓰는 대부분의 분들은 종종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해서 하드 공간 정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다운로드 받고, 보고 지우고, 다시 받는 일이 잦은 분들은 꼭 주기적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주세요.
요약 : 컴퓨터도 기계다. 깨끗이 쓰고 기름칠 해주면 왠만해선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내가 컴퓨터로 하려는 것, 사용 목적에 맞게 컴퓨터를 조율해 씁시다.
덧. 그러나 사실 정말 하고픈 말
위에서 "청소" 빼고는 대부분 윈도우 자체의 결함때문입니다. 할 수 있다면 윈도우를 버리고 리눅스로 갈아탑시다. 이미 리눅스(특히 우분투 같은 거) 되게 쓰기 편해진거 아시죠. 게임 안하는 활동가 여러분, 오피스와 인터넷만 주로 쓰는 가난한 활동가 여러분. 리눅스로 갈아타 걱정 접어두고 속편히 컴퓨터를 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입니다. 인터넷 뱅킹만 문제일텐데 그건 또 방법이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