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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다 토론하는 집회라니
노래하고 춤추고 그런 즐거운 집회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노래하고 춤추고 토론까지 하는 집회는 처음이다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논리적인 인간이 아니라서 토론이나 논쟁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건 개인적인 기호일뿐
더 많은 토론이 세상에는 존재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요새 비폭력과 관련된논쟁들을 보면서
많은 공부를 하게 된다
역시 책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만
책 밖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책도 열심히 읽고 책밖에서도 열심히 배워야겠다
정리해놓지 않으면 까먹어버릴까봐
최근의 이야기들과 상황들을 보면서 든 생각들을 정리해봐야겠다
폭력을 직시해야 한다
폭력은 무엇일까? 우리는 이 물음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봐야한다. 내가 생각하기에 "폭력은 획일화되고 억압적인 권력의 작동 구조"다. 폭력의 세계는 이분법적이다. 내가 옳고 다른사람은 그르다. 대게의 경우 더 큰 권력을 가진 사람이 옳다. 절대적으로 옳은 내 편의 입장을 다른 편의 사람들에게 강요한다. 그 과정에서 물리적인 힘이 동원될 수도 있고 다른 방식으로 억압할 수도 있다. 옳고 그른 것이 절대적이고 고정적으로 존재하고 옳은 것이 그르다고 여기는 것들에 자신의 의견을 억압적으로 강요하는 방식이 폭력이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폭력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첫번째로 국가 지배권력의 폭력이다. 대표적인것이 명박산성일 것이다. 자신의 의견만이 절대적으로 옳고 국민들의 의견은 잘못된 의견이다. 그는 소통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우리에게 강요한다. 소통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의 상징인 명박산성은 그 외모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국가의 폭력의 속성을 드러내준다.
두번째로 공권력이라고 불리는 국가가 합법적인 물리적 폭력이 있다. 경찰들이 사람들을 떄리고 짓밟고 뭐 이런 행위들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야만적인 폭력이다.
세번째로 시위대가 전경에게 사용하는 폭력이 있다. 이 부분은 여러가지 이견들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철저히 나의 의견이다. 시위대가 전경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폭력이다. 시위대가 옳기 때문에 잘못된 힘을 사용하고 있는 공권력을 힘으로 이기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공권력VS시위대의 고도로만 보자면 권력관계에서 시위대가 전경들에게 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는 없을 것 같지만, 개개인의 전경들을 봤을 때는 그 권력관계는 충분히 역전될 수 있고 따라서 어떤 상황에서는 시위대의 전경에 대한 물리력 행사는 전경 개인에게 폭력이 될 수 있다. 전경들 개개인에게 위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예컨대 전경차를 부수거나하는 것은 그것이 의미있는지를 논외로 하자면 나는 폭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네번째 시위대 내부에서 작동하는 폭력이 있다. 집회 안에서 끊임없이 남성과 여성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짓는 것은 여성과 장애인에 대한 폭력이다. 이를테면 여학생은 뒤로 빠지라던지 하는 말들은 여학생들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폭력이다. 또한 아주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는 촛불집회에서 자기와 다른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몰아붙이는 것도 폭력이다. 어느 누구의 의견도 절대적인 진리일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특히 소수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매도하거나 몰아세우는 것은 굉장히 무서운 폭력이다.
폭력을 성찰해야 한다
국가가 우리에게 행사하는 다양한 폭력을 포함하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폭력을 직시했다면 그 다음엔 우리는 폭력을 성찰해야 한다. 비폭력직접행동은 폭력에 대한 단순한 반대가 아니라 폭력에 대한 성찰이어야 한다. 한국의 진보진영은 그동안 폭력에 대한 성찰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과 싸워가며 적과 닮아가게 되었던 것이다. 멕시코의 사파티스타 원주민들은 총을 들고 싸워야할 때(폭력을 투쟁방싱으로 채택할 때) 부족회의를 열어 만장일치가 되어야만 한다고 한다. 우리는 그동안 너무 쉽게 국가폭력에 맞서는 저항폭력을 사용했다. 저항폭력 일반에 대해서 나쁘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과연 우리는 우리가 사용한 폭력에 대해서 성찰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다.
성찰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폭력의 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서이다. 폭력은 굉장히 강력한 에너지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긴장하고 성찰하지 않으면 그 노예가 될 수 있다. 나도 예전에 사수대 같은거 나가면서 처음에는 무섭고 두려웠지만 어느 순간엔가 불필요한 물리적인 충돌이라도 꼭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었다. 돌던지고 화염병던지지 않으면, 폭력투쟁이 되지 않으면 왠지 싸운것 같지 않다는 느낌들... 지금 나의 생각으로는 우리가 아무리 물리적인 폭력을 사용한다고 해도 국가의 공권력을 이길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백번양보해서 이길 수 있다해도, 국가의 권력을 빼앗아 올 수 있다해도 그런 방식의 싸움은 결국 폭력이 가지는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없다. 특히 위에서 이야기했던 네번째의 시위대 내부의 폭력과 같은 문제들은 오히려 심화될 수 있다. 폭력으로 획득된 권력은 아무래도 실질적인 물리력을 사용한 사람들에게 더 많이 돌아갈 것이다. 러시아 혁명의 뒷 끝이 안좋았던것은 레닌이 일찍 죽고 스탈린이 권력을 장악해서가 아니다. 폭력에 대한 성찰이 없었던 것이다.
비폭력직접행동
비폭력은 검은색의 반대가 흰색인것처럼 폭력의 반대말이 아니다. 단순히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비폭력은 아니다. 폭력이 작동되는 관계와는 전혀 다른 세상이 비폭력이다. 비폭력은 폭력과 싸워 폭력을 이기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폭력을 무력하게 만드는 것이다. 폭력이 작동되는 관계를 단절하고 전혀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일이다. 한가지의 진실이 강요되는 관계를 거부하고 다양한 이이갸들이 소통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드는 일이다. 때문에 비폭력 직접행동에서 중요한 것은 거대한 힘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세상을 꿈꿀수 있는 상상력이 중요하다. 상상력을 몸으로 실현해내는 실천이 중요하다. 공권력에 맞서 힘으로 싸우는 것보다는 부당한 폭력이 작동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공권력에 폭력으로 맞선다면 공권력의 폭력이 작동하기 너무 좋은 텃밭을 만들어주는 것이지만, 우리가 비폭력으로 대항한다면 공권력의 폭력은 아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현저하게 줄어들고 마침내 무력하게 될 수 있다. 폭력을 쓸 수 없는 공권력은 빈껍데기이지만 폭력을 쓰지 않는 시위대는 다른 무한한 능력을 잠재하고 있다. 하지만 비폭력 직접행동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폭력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더디기 때문에 끈질긴 인내심이 필요하다. 또한 국가폭력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는 것도 결코 쉽자 않은 일이다. 비폭력 직접행동은 세상을 구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닐 것이다. 다만 폭력에 의존하는 투쟁방식보다는 좀 더 민주적이고 평등적이고 평화적이고 생태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역시 아직 내공이 없어서 마지막 부분은 글이 잘 안맺어진다.
비폭력은 상상력이 핵심인데, 나는 상상력이 고갈된 느낌이다ㅠㅠ
촛불집회가 힘든 것은 체력적인 문제가 아니다. 뭐 그다지 열심히 참가하지도 않았으니..
그보다는 입으로는 비폭력 어쩌고 실컷 떠들어 놓고 막상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빈약한 상상력이 나를 힘들게 한다
전쟁없는세상에서 전경들의 선택적 병역거부(부당한 명령에 대한 거부)를 이야기하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이야기해야할지 모르겠다ㅠㅠ
사람들이 비폭력에 대한 많은 비판을 해주면 좋겠다 (다만 임박한 혁명의 시기에 종국에는 폭력 혁명이 될 수밖에 없다는 류의 주장들은 싫어요^^) 좀 더 공부가 되기 위해서...
아 원래는 인권캠프 웹자보 만드려고 컴퓨터 켰는데 또 이러고 있다ㅠㅠ
빨리 웹자보 만들고 오늘 저녁에는 촛불집회 간만에 나가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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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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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박한 시기에 폭력은 혁명을 완수하는 최종수단인데.. 왜 여기에 거부감을 가지시나요?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쇠파이프나 꽃병 정도 사용하는것은 폭력 축에도 안들어가지요. 공부가 필요하시면 바로 이런주장들과 대면하는것이 필요할꺼 같네요.부가 정보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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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다님// 혁명 완수되면 연락 좀 부탁!부가 정보
지나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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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 그렇다면 비정규직 사업장의 예는 어떤가요? 혁명의 시기 얘기하면 님과 같은 관념론자들은 도대체 어떻게 폭력으로 국가를 이겨라는 우문이나 던지니 그럼 자본의 구사대/경비대가 버티고 있는 비정규사업장에서 투쟁은 어떻게 할까요?부가 정보
B급 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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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시위대가 모여있는 것만으로도 폭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자세한 논의는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문제는 폭력의 유무가 그 집회(시위)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절대적 기준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비폭력이 실질적인 비폭력이 되려면, 무화과님의 말씀처럼 내부적으로는 상상력을, 외부적으로는 관심을 필요로 합니다...저처럼 '관념론자'가 할 수 있는 일은 '혁명을 완수하는 자'들이 최대한 비폭력으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세상에 관심을 이끌어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부가 정보
지나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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숱한 노동자 집회에 나가보셨을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물어보겠습니다. 그런 착취를 없애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아니 그전에 노동자를 착취하게 하는 그 조건은 무엇인가요? 바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겠지요. 그럼 이 자본주의 생산관계를 폐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생산수단의 사회적 소유와 계획경제가 최종 목표일진데 그런 목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벌의 사유재산을 몰수해야하고 기간산업에 대한 국유화를 "쟁취"해야 할터인데 과연 자본계급이 이를 손놓고 지켜보고 있을까요?
촛불을 들고 이를 "쟁취"하시렵니까? 삼성 본관앞에서 집회한번여는데도 숱한 경찰과 구사대,경비대의 폭력이 이어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삼성 저 기만적인 독점자본을 그래 우리는 더 이상 지켜볼수없다 전면적인 국유화를 통해서 지긋지긋한 자본독재를 막아내자 자 이렇게 시위대 혹은 민중진영이 투쟁의 방향을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과연 폭력의 사용없이 나아갈수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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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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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적인 방식이든 폭력적인 방식이든 그 자체로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폭력적인 방식은 언제나 고정적이고 그것을 옹호하시는 분들도 항상 똑같은 레파토리(멀리는 러시아혁명에서, 80년 광주와 비정규사업장 등등)만을 반복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비폭력의 단점은 아직까지 새로운 상상력이 우리에게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감동적이었던 삼보일배도 재탕 삼탕 해먹으니 식상하고 사실 촛불도 식상하고... 그래도 저는 폭력적인 방식보다는 비폭력적인 방식에 더 많은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한 때는 혁명은 언제나 폭력적일 수밖에 없고 국가나 자본가가 그들이 가진것을 곱게 내 줄수가 없으니 종국에는 폭력이 사용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쉽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이정도인데, 폭력적인 충돌이 예상되는 집회는 주변사람들에게 참가를 권유하기가 힘들지만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집회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혁명이란것이 소수 몇 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꼭 나 살아생전에 이뤄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다면 더디더라도 천천히 느리고 즐겁게 할 수 있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노동자 집회에서 구사대나 경찰들과의 폭력에 대해서는 제가 당사자도 아니고 뭐라고 말할 깜냥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다만 폭력적인 대응만을 진리처럼 고정시켜놓지 말고 다양한 방식들을 고민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기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직 우리는 우리가 해보지 못한 것들을 불가능이라고 치부해버리지는 않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폭력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폭력에 대한 반성과 성찰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엔 진보진영에선 그동안 폭력의 성찰에 대해서 큰 문제의식이 없었던거 같아요...부가 정보
지나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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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을 사용하는 집회보다는 그렇지 않은 선전전 중심이나 집단퍼포먼스 따위를 하는 집회가 더 많은 참여를 보장할수있다는 주장이시라면 어느정도는 사실이라고 할수 있겠군요. 왜냐면 궁극적으로 국가권력과 대결하는 투쟁의 현장에서는 폭력이 두려워 꽁무늬를 빼는 기회주의자들은 설 자리가 없기 때문입니다.폭력은 그 자체로서 선도 악도 아닙니다. 예컨대 우리가 칼을 들고 여성/남성을 협박하며 성폭행을 자행한다면 누군가는 아 저 칼이 나쁜것이다 이렇게 외치겠지만 칼로 음식을 만드는데 사용하여 굶주린자에게 준다면 그 때는 뭐라고 하겠습니까?
폭력은 도구일뿐 도덕적 가치를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중요한건 폭력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 하는것보다는 어떤 집단/개인이 무엇을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이지요 폭력을 반대한다는 관념적인 견해는 현실에서는 국가의 폭력을 막지 못하면서 우리의 반격을 막는 추악한 논리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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