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NGO IT교육용으로 기증받은 노트북을 한데 모았다.
개인/사회단체가 하나 둘씩 기증한 노트북과, 올 초에 대량 기증받은 노트북까지 합쳐 81대.
현재 이 많은 걸 다 보관할 장소가 마땅치 않고, 매번 이동하는데 드는 경비도 절감할 겸, 각 지역본부를 개설해서
분산보관하고 해당 지역권의 교육은 그 곳에 있는 노트북을 이동하는 식으로 할 계획.
이동식 NGO IT교육 지역본부는
* 해당 지역의 사회운동단체가 노트북 보관 장소를 제공하고
* 그 지역의 IT자원활동가를 연결해서 노트북 정비, 관리 작업을 하며
* 그 단체의 자체 교육 수요와 다른 단체의 교육 요구를 충당하는 식이 된다.
현재 노트북을 상설 보관할 공간이 확보되고 IT자원활동가도 연결 가능하거나 내가 직접 담당할 곳은
* 신촌 / 공공노조 이대분회
이대 안에 분회 사무실에 노트북 20대 보관. 자체 "시작교실"에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가까운 다른 학교의 비슷한 컴퓨터 교육이 실시되면 노트북 공유
* 병점 /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
15대 보관. 자체 교육에 우선적으로 활용하며, 수원까지 커버하게 되길 희망.
* 청주 / 교육공동체 "공룡"
10대+a 보관. 자체 교육에 활용하고 IT자원활동가 연결. 대전까지 커버할 수 있을지.
오늘 신촌에 20대를 남기고 일단 시민환경정보센터로 모두 옮겼다. 내일은 병점으로 15대를 뽑아 보내기로. 청주는 다음 주 중으로 보내게 될 듯.
페이스북을 통해 김해 등 다른 곳에서도 이동식 교육이 가능한지 요청/문의가 들어오는중. 노트북도 더 필요하고, 각 지역에 있는 IT자원활동가들과 더 연계해야 하며, 지역 NGO 의 IT교육 수요를 더 발굴해야 한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
* 집에 묵혀둔 노트북은 계속 기증받습니다. 기업/기관을 통한 대량 기증도 좋지만 개인들이 쓰던 노트북을 모아 서로 돕는데 더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일단 켜지기만 하면 기초 교육용으로 가능하니 문의해주세요.
* 각 지역의 NGO 들 중 SNS 등 IT교육을 원하는 곳들은 말씀해주세요.
* 각 지역본부를 담당할 IT자원활동가를 찾고 있습니다. NGO의 IT교육 수요가 없는 지역은 아마 없을 것이고, 노트북은 꾸준히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각 지역별로 그 노트북을 관리해줄 분이 있는 곳부터 우선적으로 지역본부를 만들고 이동식 지역NGO IT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노트북 관리 작업은 기술적 정비와 현재 현황정보를 이곳 (https://spreadsheets.google.com/ccc?key=0AoslIsT0DMsYdE9CejlTNmpnZFhKUkROZGUzQ0MyMHc&hl=ko&pli=1#gid=1)에 업데이트 하는 일만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