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NeoScrum님의
[Munich] 에 관련된 글.
딱히 예술 영화도 아닌데, "언제 끝나나..."라고 진을 빼게 했더랬다.
스필버그의 연출력이야 평균 수준은 된다만,
"집이 필요해"
"집을 지키고 싶어"
"집을 되찾을테야!"
를 '폭력적'으로 되뇌는 이 남자들의 맹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애초에, 왜 "집"이 필요했는지,
그게 삶에서, 문화에서, 미래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도는
그냥 전제하고 넘어가면 되는 것인가?
그나마, 어머니가 주인공에게 해주었던, '탄생의 역사와 그 속에 담았던 열망'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설득력 있었던 듯.
여성 인물들...
별로 이야기할 가치고 없겠지만,
이스라엘의 그 유명한 단호한 수상이나,
"키부츠에 아들을 버리고 남편에게도 쌀쌀한" 어머니나,
무기력하게 집을 지키고 있는 부인이나,
신념 같은 것도 관계 없이 미인계를 이용해 살인을 하는 킬러나,
하나같이 전형적이고 얄팍하고 도구적이었달까.
게다가, 끝에서 두 번째, 주인공의 섹스신은 정말이지 재수없었다.
폭력과 여성과 섹스와... 그 관계를 잘 드러내 보여준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과연 스필버그가 어디 까지 생각하고 그런 장면을 구상했는지 신뢰하기 어려운 관계로 통속적인 쓰레기스러움이 느껴지는 데다가,
여하간에, 어떤 의도였든 간에,
보는 여성인 나에게는 참으로 재수없었다고 밖에는...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