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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덧붙이자면, 우리 시대가 새로운 시대의 탄생을 맞이한 과도기임은 어렵지 않게 알아볼 수 있다. 정신은 그가 현존하고 또 현존하는 그 정신을 상상하는[1] 지금까지의 세계와 결별하고 이를 과거의 것으로 침강시키는 사업을 세우고 자신의 모습을 때려 고치는[2] 일에 몰두해 있다. 정신은 절대 쉬는 법이 없이 운동하면서 전진과 전진을 거듭하지만 이것은 잘 감지되지 않는 법이다. 이것은 마치 태아가 조용히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오랫동안 양적인 성장만을 거듭하는 유유자적함을 최초의 숨결로 단숨에 중단하고 질적 도약을 이루어 보란 듯이 신생아로 태어나듯이[3], 교양을 쌓아나가는 정신도[4] 천천히 그리고 소리 없이 새로운 형태로 무르익어 가면서 앞서간 세계가 만들어 거주한 집의 이 부분 저 부분에서 미세한 것들을 하나씩 쉬지 않고 빼낸다. 그러나 집의 흔들림은 직접 감지되지 않고, 단지 그 조짐이 우발적인[5] 징후로 감지될 뿐이다. 가벼운 것만 추구하고 그러기 때문에 모든 것을 가볍게 여기는 행동[6], 그러기에 또한 [진지함이 없는] 권태로만 가득찬 마음이[7] 기존세계에 틈틈이 끼어 들어가 뿌리를 내리고, 알 수 없는 뭔가에 대한 종잡을 수 없는 느낌이 만연하게 되는데, 이런 것들은 뭔가 다른 것이 문 앞에 와 있다는 것을 미리 알리는 전조다. 전체의 외관은 그대로 놔두지만 그 속은 점진적으로 산산조각 내는 이 프로세스는 번쩍하는 출현으로[8] 중단되고 단숨에 새로운 세계의 상을 우리 앞에 세워놓는다.
[1] 원문
[2] 원문
[3] <양의 질로의 전환>(„Umschlagen der Quantität in Qualität“)이 이야기되는 대목이다.
[4] 원문
[5] 원문
[6] 원문
[7] 원문
[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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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8을 혁명과 연관시켜 살펴볼 수도 있겠다. “국가혁명에 있어서도 똑같다. 인민을 땅속에 묻혀있고 그 위로는 커다란 호수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보자. 각자는 단지 자신을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지만 각자가 자기 위로 하나씩 파낸 돌들은 그와 전체를 위한 지하공간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보편적인 요소인 공기에 떠도는 긴장이 차츰 변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런 긴장변화가 물에 대한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딱 잡아 말할 수 없지만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불편해 하는 인민은 이런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하 삶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다는 생각아래 계속 위로 파헤쳐나간다. 호수와 지하세계를 가르는 수피가 투명해지지 시작한다. 한 놈이 이것을 보고 “물이다”라고 외치면서 마지막 껍질을 벗겨 버리면 호수는 지하세계로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가고 인민의 목을 축이면서 그들을 잠식시킨다.” (로젠크란츠, <헤겔전기>, 1844, 1972, 180쪽 참조)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