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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어나서 먹고 자고 이러기를 반복하는 삶의[1] 모습은 마치 동식물이 자기속성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거기에 묶여 사는[2] 그런 모습과 같은데[3] 이런 자연[시간]의 흐름 속에 가둬진 상태에서 떨어져 나와[4] [한 개인이] 교양을 쌓아나가는 첫 디딤은[5] 언제나 보편적인 원칙과 관점을 사용하는 능력을[6] 훈련을 통해서 자기 것으로 소화해[7] 내는 것으로부터 출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아무튼 [보편적 원칙과 관점이 드리우는 빛 속에 희미하게 윤곽을 드러내는] 사상의 수준으로 [8], 즉 대상에 대한 사유행위의 결과로서 사유행위 안에 내재하는 사상의 수준으로 뛰어 올라가야 하고 이에 못지않게 근거를 제시하여 그런 보편적 원칙과 관점에 대한 지식을 뒷받침하거나 논박하고, 구체적이고 넘쳐 나는 대상의 내용을 <이것은 이것이다>라는 식으로 확실하게 규정하고[9] , 그리고 이렇게 사유된 것들을 따로따로 잘 정리함으로써 대상에 통달하여 진지한 판단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양의 초기 단계는[10] 계단을 올라가는 것과 같이 일직선으로 진행되지 않고 성장하는 소년이 철이 들어 어른이 되면 교양은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충만한 삶을 향유하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이는 사회생활에[11] 자리를 비켜주게 된다. 이런 사회생활을 하는 가운데 개인은 사태를 몸소 경험하게 된다. 이렇게 세상살이를 하는 가운데 지식과 판단능력에 개념이 갖는 진지한 운동이 일어나 [12] 사태의 심층까지 파고 들어가는 것이 추가된다면, 이런 것은 [세상을 사는데 있어서 있는 힘을 다해서 사는, 마치 마르틴 루터와 같은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탁상담화에 잘 어울리는 지식과 판단능력이 될 것이다.[13]
[1] 원문
[2] 원문
[3] 서론 §8의 내용을 여기에 삼입함
[4] 원문
[5] 원문
[6] 원문
[7] 원문
[8] 원문
[9] 원문
[10] 원문
[11] 원문
[12] 원문
[13] 헤겔은 이런 지식을 절대 폄하하지 않는다. 그래서 마르틴 루터를 번역문에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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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이 폄하하는 사람들은 세상 삶의 진지함이 없는, 즉 세상살이의 진지함을 글/말로 대체하는 글쟁이 들이다. 이런 차원에서 헤겔이 글쟁이들에게 하는 비판은 겨와 알맹이를 가르는 "구제하는 비판"이다. 단지 학문은 이 차원에 머무를 수 없고 자기 본연의 모습으로, 즉 진리가 현존하는 모습으로 뛰어 올라가야 한다는 것이 헤겔이 지적하는 것이고 정신현상학 서설 다음 문단 (§5)에서 전개되는 내용이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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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헤겔이 역사와 현시대에 나타나는 세상의 모든 현상을 보듬고 얼마나 씨름하고 그러면서 얼마나 통이 큰 사람이 되었는지는, 그런 겨를 지옥불에 던져버리지 않고, 다 필연적인 것으로, 인식의 도정에서 한때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리매김해 주는 아름이 잘 보여준다.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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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정신현상학의 헤겔이부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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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는 우선 그런 "통"이 될 수 없고 적과 적대적 투쟁, no pasaran-투쟁을 전개해야만 한다.부가 정보